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류마티스 인자 [ RF ]

반응형

류마티스인자 [ RF ] 검사는??

 

류마티스인자 검사는 혈액에서 류마티스 인자를 찾아내고 측정합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몸 안의 면역 체계에서 만들어낸 면역글로불린M으로 자가항체입니다.

자가면역항체는 자가조직을 남으로 인식하여 공격합니다.

류마티스 인자의 생물학적 역할은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류마티스 인자는 염증반응과 자가면역반응의 표지지로서 유용합니다.

류마티스 인자 검사로 류마티스성 관절염 또는 쇼그렌 증후군을 확진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다른 상황에서도 양성 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의 약 75%에서 그리고 쇼그렌 증후군의 60-70% 정도에서 양성일 뿐 아니라 지속적인 세균성, 바이러스성, 기생충 감염이나 특정 종양에서 검출될 수 있으며 때때로 폐질환, 간질환, 신질환 환자, 심지어 건강한 사람들에게서도 검출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인자 검사가 필요한 증상은??

 

피로감, 관절통, 위약감, 안구 건조증 또는 구강 건조증으로 류마티스성 관절염과 쇼그렌 증후군이 의심될 때 검사를 합니다.

 

류마티스 인자가 높으면 관절염이 더 심각한가요???

류마티스 인자 수치가 높게 지속되거나 변동하는 것은 환자의 증상과 징후의 정도와는 상관 없습니다.

물론 활동성 류마티스성 관절염 환자들에게서 이 자가면역항체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이런 결과는 쇼그렌 증후군이나 다른 염증성 상태에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혈중 류마티스 인자 수치가 높은 경우 심장내막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결핵, 매독, 유육종증, 종양, 바이러스 감염, 간질환, 폐질환, 신질환 또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검사는 언제 하게 됩니까?

류마티스 인자 검사는 관절에 통증, 열감, 부종, 조조 강직을 보이거나 피하 결절이 관찰되는 등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의 징후를 보이는 경우 그리고 X-ray상 관절낭이 붓고 연골과 뼈의 소실이 보이는 경우 시행합니다.

처음 시행한 검사에서 음성으로 나왔으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재검합니다.

또한 류마티스 인자 검사는 안구 건조증, 구강 건조증, 피부 건조증, 관절과 근육의 통증과 같은 쇼그렌 증후군에 합당한 증상들을 보이는 경우 시행합니다.

 

 

 

쇼그렌 증후군

[분류] 기타, [발생 부위] 전신, [증상] 경련, 관절염, 구강건조, 근력 약화, 기억장애, 사지 마비, 안구건조, 입 주변 부종, 질의 건조함, 피로감, 피부 건조, 혼돈,

100.daum.net

 

반응형

-->